김회민 동서양한방병원장

김회민 동서양한방병원장

남성이 100세를 산다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남성과 여성을 수명으로 비교해보면 나라를 불문하고 여성들이 더 오래 산다. 장수학을 연구하는 전문가들에 따르면 남성과 여성의 수명차이는 길어야 2~4년을 넘지 않을 것이라고 하는데 왜 여성이 더 오래 살까?

여성들은 남성들보다 단열이 잘 되는 피부 아래 피하지방으로 된 옷을 한 겹 더 입고 있다. 여성들이 더 장수하는 이유 중 하나는 몸을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성은 남성보다 모든 장기와 조직의 크기가 작지만 아무리 마른 체형이라도 남성보다 지방 조직만 유일하게 비율이 높다

피하지방층은 백해무익한 내장지방과 달리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해주는 고마운 존재이다.

성인 남녀를 추운 곳에 노출시키는 실험결과 남자는 추위에 적응하기 위해 신진대사가 급격하게 변하지만 여성은 체지방 덕분에 남성보다 큰 변화 없이 견딜 수 있었다고 한다.

피하지방이 아닌 내장지방은 여러 가지 성인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동맥경화, 고혈압, 고지혈증 등 심혈관계 질환뿐만 아니라 만성염증, 대사성질환을 일으킨다.

같은 비만이라도 남성은 내장지방이, 여성은 피하지방이 잘 쌓이는 특성이 있어서 남성이 여성에 비해 매우 불리한 셈이다.

특히 비만도가 높은 남성이 몸이 차가워지면 혈액 속의 유리지방이 쉽게 굳어져, 혈액이 전신을 순환하지 못하고 곳곳에서 지체현상이 나타나 백혈구의 대식작용과 항원항체 반응이 원활하게 일어나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남성들은 여성보다 더 적극적으로 체온관리와 유지에 힘써야 한다.

저작권자 © 통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