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혜 경 통영시의원

 

김 혜 경
통영시의원

우리사회에 기반시설들의 전반적인 면에서 장애인의 시각에서 바라본다면 정말 저희가 생각하고 있는 것이 상상외로 문제점이 많다는 것을 느낍니다. 통영시의원과 경상남도 편의시설 설치 시민촉진단 자문위원으로 일하면서 장애인관련 편의시설 설치가 임산부·아동·노약자 그리고 시민 모두에게 편리한 시설임을 절실하게 느끼게 됩니다.

현재 제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는 부분이 통영시에서 시행하는 신축공공시설과 리모델링을 실시하는 공공시설의 장애인 관련 편의시설 설치부분입니다.

그이유는 통영시의 공공시설이 먼서 행정에서 모범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모델링이 되어야 민간 건축부분도 함께 동참하고 노력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관심을 가진 공공시설이 죽림종합문화센터와 3월 준공인 평림동 통영생활체육관입니다. 사회적 약자 눈높이에 맞는 공공시설 개선방안을 위해서 얼마 전 김해 해동이 국민체육센터와 창원 곰두리국민체육센터에 선진지 견학을 다년오고,편의시설 관련 공부를 계속 하고 있습니다.

통영에는 남망산 시민문화회관 수영장과 산양면 스포츠파크 내 수영장이 현재 있지만 장애인들이 쉽게 접근 할 수 없는 조건이라 이번에 신축하는 죽림종합문화센터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더불어 사용할 수 있는 문화시설이 되기를 간절히 바라면서 몇 달을 관련 실태조사와 선진지 견학,장애인의견 청취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관련과에와 함께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함께 고민하고 있습니다. 얼마전에는 전문과의 자문이 들어 간 의견서도 보내드렸습니다.
 
보통 비장애인들의 시각에서의 장애인편의시설은  장애인 주차장·엘리베이트, 휄체어가 다닐 수 있는 경사로설치 이런 부분에서만 이야기 하시지만 저는 지체 장애인, 지적 장애인, 뇌병변 장애인, 청각 장애인, 시각 장애인, 신장 장애인, 정신 장애인, 기타 장애인등 통영 전체 인구 중 13만7천053명 (2017년 5월)기준으로 바라 봐 주셔야 되고 그렇게 보신다면 정말 많은 부분에서 더 갖추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족 탈의실이 왜 필요한지! 장애인 수영장에 장애인 인식관련 정확한 교육이 된 분이 왜 강사가 채용되어야하는지! 장애인 화장실의 거울의 각도가 왜 15도로 기울어 졌야 하는지등…

하나 하나  인식을 가지고 우리가 노력해야 하는 것을 말입니다.

 함께 하고 싶으나 사회에서 기반을 마련되지 않았을 때  장애인들이, 장애인 부모님들 가족들이 받는 소외감을 아셔야 된다는 것을 알리고 싶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장애인이 될 수 있고, 장애인 가족이 될 수 있습니다.

한번은 장애인은 어디에서 모여 사나요~ 라고 해서 너무 놀란 적이 있습니다.

장애인은 우리 옆집, 우리 앞집 어디에나 함께 살고 있는 우리 이웃입니다.

 우리 이웃인 장애인들이 사회로 나와서 함께 하도록 노력하는 것은 우리 사회가 함께해야 할 우리의 책무입니다. 공공시설과 사회 여러 민간시설들이 편의시설에 대한 보다 많은 올바른 인식을 갖는다면 어디에서나 함께 웃고 울고 어울 릴 수 있는 이웃이 되는 것입니다.

△ 죽림종합문화센터
죽림종합문화센터의 시설 중 장애인수영장 및  기반시설 조성관련 내용입니다.
·수중휠체어 입수경사로 및 리프트설치
·체온유지 욕탕 설치
·보호자 대기 공간 설치
·전동휠체어 충전소 설치
·장애인이용가능 한  휄체어 이동가는 탈의실, 좌식 샤워실 확보
·가족탈의실 확보 성비가 다른 가족이 도와주기 위해 함께 들어갈 수 있는 시설
·접수대 휠체어 접근성 확보 (휄체어가 들어가는 깊이의 접수대)
·장애인 이용 가능한 체력 단련장·기구설치
·화재 시 비상대피를 위 한 장애인 경보 및 피난설치 설치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비막이용 천정구조 설치

△ 프로그램운영 관련 의견
1. 장애인체육전담 강사 배치
2. 장애유형에 적합한 프로그램 구성
3. 장애인회원에 대한 요금할인적용
4.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어우러지는 운영

△ 평림동 통영생활체육관          
평림동 통영생활체육관 기반시설 조성관련 내용입니다.
·장애인주차장 바닥면잔디블럭을 일반 바닥으로 변경 (휄체어 사용 장애인이 가장 힘들어하는 장애인 주차장입니다.)
·장애인주차장안내판 추가 설치
·체육관 메인무대 계단을 휄체어가 올라갈 수 있는 경사로 설치
·주 출입구 점자 촉진도 설치
·전동 휄체어 급속충전기 설치
·시각장애인 지팡이 케인이 빠지지 않는 멘홀 뚜껑으로 보강
·장애인화장실 앞 점자블럭 위치 다시 지정

앞으로 통영시민들께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장애인 편의시설에 많은 관심을 바랍니다. 맛있다고 소문난 맛집도 미리를 잘 한다는 미용실도 휄체어를 탄 장애인들도 쉽게 갈 수 있도록 편의시설 문의를 많이 주시길 바랍니다. 2019년 제가 여어 페이스북과 직접 안내를 통해서 관심을 가지신 민간시설에서 문의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벌써 2곳이나 현장에 직접 전문가와 함께 가서 설치가 가능한지 살펴보았습니다. 시민들께서 관심을 가질수록 사회는 변화게 됩니다. 2019년3월부터는 관련과와 편의시설설치 홍보를 위해 길거리 및 직접 가게등에 방문할 계획을 세우고 홍보전단 어깨 띠, 우수편의시설 스티커 제작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장애인일자리 창출을 위해 민간 사업장협조요청 할 계획이며,장애인 공연장 이용을 위한 장애인 관람석,보도 턱 낮추기, 장애인 체육인을 위한 통영시 장애인체육회설립준비도시와 함께 노력 중입니다. 공무원들의 노력과 협조가 많은 힘이 되고 있습니다. 계속 된 편의시설 관련 요청에도 당연히 함께 해야 한다는 인식이 계셔서 많은 변화가 있으리라는 기대를 가지고 저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통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