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정씨부인’에 ‘윤선지 할머니’ 선발

통영시 산양읍 세포마을(이장 신성안)에서 ‘2020 가는개 쟁이마을 어울림 한마당’이 지난 7일 열렸다. 이번 잔치는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촌축제지원사업으로 선정되어 국비와 경상남도, 통영시의 지원으로 열게 됐다.

2017년 40여 년 만에 되살아난 ‘가는개 메구패’의 신명나는 길놀이를 시작으로, 주민들이 직접 만든 작품 전시, 요리체험(마들렌 만들어 먹기), ‘동그란 소시지’가 든 추억의 도시락을 만들면서 즐거움과 화합의 장이 되었다.

세포마을에는 조선시대에 70대 나이에도 불구하고 한양까지 올라가서 격쟁을 통해 전복 진상의 폐단을 바로 잡은 정씨부인의 이야기가 ‘월성정씨 영세불망비’에 새겨져 전해 내려온다.

올해는 이런 전설을 기반으로 ‘정씨부인 선발대회’를 시작했는데, 제1회 정씨부인에는 경로당 식사 준비, 마을회관 청소, 노인자원봉사 활동 등에 헌신한 윤선지 할머니가 선발됐다. 부상으로는 세포고개에 위치한 곤리도씨푸드에서 ‘전복’ 한 상자를 선물했다.

종전 북적이던 마을잔치와 달리, 최대 15명 미만으로 참여하는 동아리 발표 형식으로 진행된 것도 코로나19 시대의 특별한 풍경이었다.

70대 할머니부터 엄마, 그리고 손주들까지 3대가 함께 어우러진 기타와 우크렐레 연주, 꼬까옷을 차려입은 70~90대 할머니들의 민요 메들리, 여고생분장의 난타 동아리, 마을 남성의 ‘섹소폰’ 동아리 공연이 이어졌다.

산양읍 풍화리 출신 정영만 남해안별신굿 보유자의 ‘2020 찾아가는 무형문화재’ 공연도 열려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류성한 산양읍장은 “세포마을은 긴 바닷가와 아름다운 산으로 둘러싸인 물 좋고, 인심 좋은 마을로 알고 있다.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여러 동아리 발표를 한다는 것은 노령화된 농어촌마을에서 더더욱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신성안 세포마을 이장은 “올해는 정씨부인을 선발해서 더욱 뜻이 깊다. 이웃 주민을 위해 봉사하는 이를 찾아 선행을 알리고 장려하고 싶다. 코로나19로 힘든 상황이지만, 다함께 행복한 마을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