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자 23명 1주 1회 치매가족 방문 실질적인 도움 모색

통영시치매안심센터 치매파트너 플러스봉사자 15명이 지난 25일 2022년 첫 월례회를 열었다. 독거치매환자 가정방문 봉사활동의 본격 시작을 앞둔 월례회다.

‘치매파트너플러스 봉사회’는 자발적인 봉사자 23명으로 구성된 봉사단체로, 2019년부터 재가치매환자 가정방문 자원봉사를 비롯하여 치매안심센터 프로그램 지원 활동, 치매극복주간 행사 및 치매인식개선 극복 등에 참여하고 있다.

“치매환자들은 시설에 들어가지 않고 살던 집에서 계속 살기를 희망한다.”

이런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치매파트너플러스 봉사회는 경증치매환자들이 집에 거주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가족이 있는 경우는 괜찮지만,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독거치매노인이나 부부가 다 치매에 걸린 경우에는 집에 거주하는 것이 오히려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을 ‘사례관리 가구’로 지정하고 주1회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것이다. 약은 잘 먹는지, 다른 아픈 데는 없는지 안부를 확인하기도 하고 말벗이 되기도 하고 안전이나 생활환경도 점검하면서 직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정방문봉사를 시행하는 것이다.

통영시치매안심센터는 “치매파트너플러스 봉사회의 가정방문 봉사가 치매어르신들의 희망을 지켜드리고 공공서비스가 미치지 못하는 곳까지 봉사자의 손길로 채움으로써 치매환자와 가족이 살기 좋은 통영시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통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