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 저지 대책위 “기여도보다 온배수 어업피해 커”
통영시와 상공계 “지역경제 활성화에 필요”

지난 20일 통영LNG화력발전소 저지 대책위가 출범 기자회견을 가졌다.

통영LNG복합발전소가 착공 준비에 들어간 가운데 발전소 건설을 저지하기 위한 대책위가 출범해 논란이 불가피해졌다.

LNG복합발전소는 광도면 안정국가산단 내 부지 275,269㎡(8만3천여평)에 발전용량 1,012MW(가스터빈+증기터빈) 1기와 LNG 저장탱크(20만KL) 1기 규모로 건설된다. 하역터미널은 인접 가스공사 터미널을 임대 이용할 예정이다.

현대산업개발이 통영에코파워(주)를 설립해 1조4천억 원의 사업비로 착공 4년 후 완공된 발전소를 30년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당초 2013년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돼 산자부로부터 발전사업 허가를 받았지만, 착공 지연으로 2017년 허가 취소 이후 2019년 대법원 승소로 사업의 불씨를 되살렸다. 지난해 11월엔 한화에너지가 공동사업자로 참여했다.

현재 연내에 발전소 및 LNG터미널 공사계획 인가와 경과지(송전선로) 선정위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실시설계 완료로 2021년 착공 예정이다.

또 착공 전 부지에 대한 토양오염 정화작업도 끝내야 한다. 통영시는 지난 8월 발전소 부지를 매각했던 HSG성동조선에 토양오염정화조치 명령을 내렸다.

발전소 저지 대책위 출범

“LNG도 화석연료다. 시민건강 위협, 어업피해 발생하는 화력발전소 추가건설 중단하라”

지난 20일 멸치수협과 환경단체 등 도내 19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저지 대책위가 발전소 건설에 제동을 걸고 나선 이유다.

발전소 가동에 따른 온배수는 바다를 오염시켜 굴, 멍게 등의 양식어업은 물론 산란장인 진해만 오염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다. 어민들은 그동안 가스공사 통영기지에서 배출하던 냉배수 보다 발전소의 온배수가 바다에 더 치명적 피해를 끼칠 젓으로 걱정하고 있다.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은 발전소 30년 운영에 따른 경제적 기대효과 9천516억 원에 비해, 온배수 배출에 따른 굴양식어업 피해액이 1조678억 원(피해범위 5km)으로 훨씬 더 많다고 주장했다.

여기다 마을어업과 정치망어업, 해상종묘어업, 정치성 구획어업, 기타 연안어업의 피해 규모까지 감안하면 피해금액은 산더미처럼 늘어날 것이고, 온배수로 인한 안정만과 진해만 일대의 해양생태계 파괴는 불을 보듯 뻔하다고 밝혔다.

시와 상공계는 발전소 원해

통영상의를 비롯한 상공인들은 지역경제 기여를 전제로 발전소 건설에 찬성하는 입장이다. 조선소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어온 주변 주민들도 일자리와 상권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으로 찬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시가 사업자 의견을 토대로 밝힌 고용효과는 빌전소가 운영되는 30년 동안 200명의 인력이 근무하게 된다고 밝혔다.

또 4년 동안의 공사기간에 연 66만 명의 인력 투입과 지역 장비, 자재 사용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경제효과로는 4년의 건설기간에 약 210억 원의 특별지원사업비와 운영 30년 동안 매년 10억 원의 일반지원사업비가 지원된다고 설명했다.

사업자 ‘온배수’ 대책 마련해야

LNG발전소가 석탄발전소 보다는 낫다지만 이산탄소 등 각종 유해물질 배출과 온배수에 따른 바다오염은 감출 수 없다.

어업인들은 냉수 보다 온수가 바다와 수산물에 더 치명적이란 사실을 경험으로 알고 있다. 때문에 가스공사 통영기지의 냉배수 보다 발전소의 온배수를 더 두려워하고 있다.

하지만 통영에코파원(주)는 아직 온배수 대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가스공사 통영기지의 냉배수를 끌어와 발전소 온배수와 섞은 후 20℃ 정도로 바다에 배출한다는 계획이 지금껏 알려진 대책이다.

이 온배수 대책은 언뜻 과학적으로 보이지만, 굳이 검증하지 않더라도 너무나 비상식적이다. 가스공사 냉수와 발전소 온수의 계절별 시간대별로 동일해야만 한다.

시민 김 모씨(광도면 53)는 “차라리 냉풍기로 온수를 식힌 후 바다에 배출하겠다는 말이 더 설득력 있을 것”이라며 “무조건 찬성과 반대가 아닌 지역의 미래를 위해 공개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의 자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