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을 위한 FGI(초점집단인터뷰) 진행으로 한걸음 진전

고령친화도시 진단을 위한 FGI(Focus Group Interview, 초점집단인터뷰)가 지난 17일 1청사 회의실에서 열렸다.

통영시는 고령화의 급속한 진행에 따라 노인뿐 아니라 모든 시민이 다함께 행복한 통영시를 만들고, 세계의 고령화·도시화문제에 대한 대응방안을 공유하고자 WHO(세계보건기구)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 가입을 추진하고 있다.

고령친화도시는 고령자들이 연령에 따른 환경 변화에 불편함 없이 살 수 있도록 각종 정책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환경을 조성하여, 고령자들이 지역사회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는 도시이다.

통영시는 2019년 6월 ‘통영시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고령친화도시 인증 추진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올해 4월, 8대 분야 22개 부서의 T/F팀을 구성했다. 6월말 연구용역, 8월 고령친화도시 진단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이날 초점집단인터뷰를 통해 또 한 걸음 나아간 것이다. 오는 10월 정책토론회와 T/F 부서 협의를 거쳐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3개년 실행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며, 올해 연말 WHO 국제네트워크에 가입신청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차현수 노인장애인복지과장은 “통영시는 어르신이 안전하고 건강하며 경제활동에도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어르신이 살고 싶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정책방안을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