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통영시지부 수탁운영 기관에 선정
비정규직 상담과 법률지원 등 노동계 환영

통영시 근로자종합복지회관 운영을 맡게 될 민주노총 정영근 통영시지부장

통영지역 노동자들의 산실이 될 근로자종합복지관(노동회관)과 비정규직 지원센터가 7월 중에 문을 연다.

통영시는 준공을 앞둔 노동회관과 비정규직 지원센터의 수탁운영자 공모를 통해 지난달 30일 심의회를 열어 민주노총 통영시지부를 선정했다.수탁기간은 7월부터 근로자종합복지관은 2년 6개월, 비정규직지원센터는 3년이며 상근자는 각각 2명과 1명이다.

노동회관은 무전동 시유지(자동차번호판제작소)에 연면적 450.87㎡(지상2층) 규모로 1층에는 사무실과 회의실, 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를, 2층에는 소강당과 휴게공간으로 구성됐다.

위탁사무는 노동회관의 관리.운영과 함께 무료 직업상담, 취업정보 제공 및 알선 등 이다. 또 노동자의 생활편익과 복지증진 등 권익보호를 핵심적 업무로 한다.

비정규직 노동자 지원센터는 노동회관 내에 사무소를 두고 비정규직 노동자 실태조사와 법률지원, 상담, 취업교육, 무료 직업소개, 권리보호 등의 업무를 하게 된다. 노무관련 상담이 가능한 직원 1명이 상근한다.

통영시 일자리정책과는 준공을 앞둔 노동회관의 용도별 사무공간 꾸미기 등이 완료되면, 위수탁 협약 체결과 개관식을 통해 7월 중 본격적인 업무가 시작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수탁자로 선정된 민주노총 통영시지부도 시가 위탁한 업무를 중심으로 운영준비에 착수했다. 정영근 지부장이 관장과 센터장을 맡을 예정이다.

정영근 통영시지부장은“강석주 통영시장의 노동분야 관심과 지원에 감사드린다”며 “노동회관이 통영지역 노동자들의 안식처가 되고 비정규직 등 열악한 노동조건을 개선하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통영에는 농민회관과 어민회관은 있었지만, 노동자들을 위한 노동회관 건립과 비정규직 노동자 지원센터 개소는 처음이다.

특히 비정규직화 되어가는 추세에 따라 통영지역 비정규직 실태 파악과 정책수립, 노동자 권익보호를 위해 외국인 노동자를 포함한 비정규직 지원센터는 늦었지만 큰 의미가 있다.

한편, 통영시민 12만여 명 중 일하는 노동자 4만 명을 기준으로 약 3만 명이 비정규직으로 추정되고 있다. 아직 통계조차 없어 정확하진 않지만, 교사와 공무원, 공기업 직원 등 1만 명 정도를 제외하면 경남도 기준 최저 생활임금 209만 원(1인가구 기준)도 못 버는 것으로 추정된다.

저작권자 © 통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