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상인들 면담으로 애로 등 의견수렴
단전.단수 논란에 투명한 시장운영 권고
상인회 정상화되면 행.재정적 지원 추가

고성군(군수 백두현)의 고성시장이 단전·단수 위기를 가까스로 넘겼다.

고성시장 상인회가 수도와 전기 요금 7천여만 원을 체납하면서 한전과 고성수도센터로부터 최근 단전.단수를 통보 받으며 논란이 일었다.

하지만 이 통보로 마치 고성시장이 경기침체에 코로나19 사태가 겹쳐 단전.단수 상황까지 가는 어려움을 겪는 것처럼 언론을 통해 이슈화됐다.

최근 경기침체의 영향도 있겠지만, 본질적인 원인은 상인회가 3년 전부터 전기와 수도 요금을 돌려막기로 연체시키는 등 불투명한 운영이 문제로 드러났다.

고성시장상인회는 논란이 커지자 지난 17일 3개월분 체납 전기료 4,811만 원 중 1개월분(11월 분) 13,234,290원을 납부했다. 수도료도 체납된 2개월분 2,183만을 3월까지 완납하겠다고 약속해 단전.단수 위기는 넘겼다.

고성시장은 1965년 공설시장 개설허가를 받은 뒤 꾸준히 성장해 현재 고성시장 상인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지역 최대 규모 전통시장이다. 소상인 1천여 명이 밀집한 고성시장은 장날이면 2천여 명이 찾는 전국의 대표적 5일장이다.

한편, 고성시장 상인회 측의 누적된 전기.수도료 7천여만 원 체납은 일시적이거나 단편적인 문제로 넘길 일이 아니라는 게 지배적이다.

그동안 상인회 측은 약 3년 전부터 5~6천만 원 정도의 체납금을 고질적으로 유지해왔다. 그 외 표준정관에서 벗어난 정관의 운영, 회계의 불투명성 등에 대한 지적이 끊임없이 있어 왔다.

고성군도 이번 사태를 계기로 고성시장 운영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상인회를 정상화하기 위한 강력한 조치에 들어갔다.

군은 지난 19일 고성시장 상인회에 ▲시장 운영에 따른 수입과 지출 관련 회계 투명성(공개) 확보 ▲표준정관에 맞도록 상인회 정관 개정 ▲상인회 회장 등 임원진 구성을 위한 빠른 방안 마련 ▲전기·수도 체납요금 납부계획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 등을 촉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또한 상인회가 군이 제시한 조건을 수용하면, 군은 기존 전통시장 활성화를 포함한 추가 지원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고성군은 그동안 고성시장 활성화를 위해 2005년부터 2019년까지 노후화된 화장실 개보수, 아케이트 조성, 상하수도정비, 소방시설정비, 지하주차장 조성 등 각종 사업 추진에 약 145억 원을 지원해왔다.

올해도 군은 바닥정비, 장보기 및 배송서비스 지원, LED 조명 교체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할 계획에 있다.

특히, 군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상인들을 위한 실질적인 행·재정적 지원을 위해 전면적으로 나서고 있다. 담당 직원들이 직접 상인들을 방문해 설문지와 면담을 통해 고충사항 등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행정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고성시장을 관리하는 상인회는 전기·수도요금 체납, 공영주차장 위탁관리비 미납, 표준정관 미사용, 불투명한 회계 등으로 일관해왔다”라며 “상인회가 진정 상인들을 위한 조직으로 거듭나, 이번 기회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