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신동행정복지센터(동장 황종철)는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11월부터 보건복지 전달체계개편에 따라 간호직공무원이 배치되어 추진되는 것으로 간호직공무원과 사회복지담당 공무원이 함께 각 가정을 방문하여 기존 복지업무에 건강・보건 기능을 추가해 맞춤형 보건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관내 가정을 방문해 혈압·혈당측정 등 건강 스크리닝과 대상자별 질환관리 상담 및 지속투약 지도 등을 실시해 주민의 복지 만족도 향상에 기여 하고 있다.

또 2020년부터는 돌봄이 필요한 취약계층과 빈곤, 고위험 위기가구의 사례관리와 지원뿐만 아니라, 생애전환기인 임산부 및 출산가구, 영유아 양육가구, 만 65세 진입 234가구 등으로 대상을 확대하여 보다 강화된 ‘생활밀착형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이다.

동은 이번 복지서비스를 통해 모니터링 상담 중 장기간 기침을 계속해 결핵이 의심되는 독거노인세대에 즉시 가정방문을 실시하여 건강상태 파악 후 보건소 결핵감염검진을 받게 하는 등 최근 2달 동안 건강위기가구 18세대를 발굴하는 등 체계적인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황종철 북신동장은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와 건강관리 서비스로 보건·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해소와 함께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통해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