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글쓰기’의 작가 강원국, 초대 국과수 원장 정희선 교수 초청

강원국 작가와 함께

“이분들을 학교에서 만날 거라고는 상상도 못했어요.”

학생들이 들뜬 목소리로 말한다. 충렬여고가 다양한 분야의 인사들을 초청하여 학생들의 진로 설계 역량 강화를 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2월 17일에는 ‘대통령의 글쓰기’, ‘강원국의 글쓰기’로 유명한 강원국 작가, 12월 26일에는 초대 국과수 원장이자 ‘보이지 않는 진실을 보는 사람들’의 저자 정희선 교수가 강사로 왔기 때문이다.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글쓰기’를 주제로 진행된 강연에서 강원국 작가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필요한 역량으로 말하기, 쓰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공유, 협업, 자기 콘텐츠 개발, 질문하기, 상상, 공감, 몰입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듣고 읽어서 알게 된 타인의 지식을 단순히 기억하는 시대와 그렇게 알게 된 지식을 쓰고 말하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의 차이를 통해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강조한 강의가 인상적이었다. 이와 함께, 자신의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자신이 무엇을 잘할 수 있는지를 찾고 이를 위해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몰입하는 경험을 확장시킬 것을 조언했다.

‘보이지 않는 진실을 보는 사람들’이라는 자신의 저서명과 동일한 주제의 강연을 한 정희선 교수는 과학 수사의 과정과 이에 적용되는 과학적 이론을 사례 중심으로 소개하였다. 특히, 유영철 사건을 해결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증거로 디지털 포렌식 방법을 통해 범인의 키를 유추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이 경우, 실제 검거된 범인과 1cm 오차만 나왔을 정도로 정밀한 분석이었다는 점에서 학생들은 놀라움과 함께 궁금증을 가지고 강연에 빠져들었다.

정희선 교수는 “수많은 강연 중에서 고등학교 강연은 처음”이라며 “순수한 열정으로 강의에 몰입하는 충렬여고 학생들이 놀랍고 대견하다”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두 강연 모두 강연 후에는 저자 사인회를 열어 학생들이 직접 강연자와 만나 대화를 나누고 서명과 함께 사진 촬영의 시간도 가졌다.

정희선 교수와 함께
정희선 교수 강연 장면
강원국 작가 강연 장면
강원국 작가의 서명을 받기 위해 줄선 학생들
저작권자 © 통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