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량지구 도시재생대학이 지난 19일 정량동 동통영새마을금고 4층에서 지역구 시의원, 관계 공무원, 수강생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료식을 개최하였다.

정량지구 도시재생대학은 정량지구 도시재생뉴딜사업 추진에 발맞춰 주민주도의 도시재생을 원활히 진행하기 위한 기본 지식함양을 목적으로 한 주민역량강화교육으로 지난 11월 27일 개강식을 시작으로 9강좌로 진행되었으며 21명이 수료했다.

특히 기존의 이론 강의로 구성된 교육프로그램들과는 다르게, 다양한 지역의 사례를 중심으로 지역주민들이 직접 멘데마을에 접목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선진지 견학 및 지역현장 탐방을 통하여 실행 가능한 여러 프로젝트에 대해 답사하는 현장실습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수료식에서는 정량지구 도시재생뉴딜사업과 관련한 질의응답을 비롯하여, 이번 도시재생대학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 교육과정을 촬영한 영상 시청, 수료증 수여 및 기념촬영, 그리고 수강생이 준비한 수강후기 발표의 시간 등을 가졌다.

통영시 관계자는 "이번 도시재생대학에서 진행된 강의들이 멘데마을 주민들로 하여금 도시재생을 마냥 어렵게만 생각하지 않고, 주도적으로 기획 및 진행해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내년도에 추진 될 마을 내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수료한 수강생은 "지금껏 재개발의 다른 이름이라고만 생각해 온 도시재생이 어떤 것인지 상세히 알게 되어 좋았고, 마냥 해주기를 기다려 온 이전과 달리 지역주민인 나부터 마을에 대한 애정을 담아 움직이는 것이 마을에 활력을 불어 넣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길인 것을 알았다"며 "앞으로의 프로그램들이 기대되고, 적극 참여하고 싶다"며 수료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통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