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8일 주민자치 활성화 위한 다양한 행사

제1회 경남 주민자치박람회가 고성군(군수 백두현)에서 오는 8일 개최된다.

경남도(도지사 김경수)는 기존 주민자치센터 우수동아리 경연대회의 한계를 극복하고 실질적 주민자치 실현과 우수사례 확산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주민자치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는 경남도 주민자치회(대표회장 유인석)가 주관하며, ‘내 삶을 바꾸는 자치분권·주민자치’라는 주제로 주민자치 활성화에 대한 성과와 비전을 공유하는 개회식으로 행사가 시작된다.

이어 우수사례 홍보부스 운영, 우수사례 발표, 우수작품 전시, 우수동아리 경연대회, 주민자치 활성화 토론회가 이어진다.

행사장 내 역도경기장에서는 19개 팀이 참여하는 ‘주민자치센터 우수동아리 경연대회’도 열린다.

국민체육센터에서는 25개의 다양한 홍보부스 운영과 18개 시군의 주민자치활동 우수사례를 발표한다.

그 외 주민자치센터 작품 전시와 ‘행정안전부 주민자치회 전환 표준조례안’ 골든벨과 해설도 진행된다.

고성군은 특산품 등을 활용한 푸드존과 플리마켓으로 구성된 ‘도깨비 낮 시장’을 운영해 축제 분위기를 더할 예정이다.

백두현 고성군수는 “올해 고성군은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제도정책분야 우수사례 지역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다”라며 “경남에서는 최초로 읍장 주민추천제를 시행하는 등 고성이 경남의 주민자치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