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자인 프랑스 환경조각 그룹, 강구안 방문 무상수리

 이중섭 물고기

통영 중앙동 강구안 골목 입구에 설치된 높이 4m의 조형물 ‘이중섭 물고기’의 비늘이 깨끗하게 수리됐다. 수리 작업을 무상으로 진행했다.

이중섭이 그린 <물고기와 노는 아이들> 작품 속 물고기를 조각으로 강구안에 재현한 ‘이중섭 물고기’는 최근 비늘 부분이 떨어지는 등 수리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2013년 4월 프랑스 환경조각 그룹 ‘아트북 콜렉티브’가 제작한 이 조형물은 비늘 부분이 서민들의 식탁을 반영하는 재료인 스테인리스 밥뚜껑으로 제작되어 독특한 경관을 이루고 있었다.

지난 17일,‘아트북 콜렉티브’ 그룹의 장미셀 조각가와 파코 조각가 2명은 6년 만에 다시 자신들의 작품을 수리 보수하기 위하여 직접 강구안을 찾았다. 아침 10시부터 오후 3시반까지 이어진 긴 작업 끝에 두 조각가는 미니 책꽂이가 있던 물고기 조각의 하단부를 해체한 뒤 조각을 더해 완벽하게 보강했다.

한 중앙동 주민은 “골목 입구에 있는 조형물이 훼손되어 보기에 좋지 않았는데, 이렇게 제작자들이 수리를 해주어 고맙다.”면서 “거리가 훨씬 깔끔해진 것 같다”고 말했다.

통영시 관계자는 “프랑스 환경조각가 그룹에서 6년 전에 설치한 강구안 ‘이중섭 물고기’ 수리를 위하여 우리 시를 방문하여 무상 수리해주어 감사하다”며, “공공조형물이 지역 문화의 상징이자 도시의 품격을 높이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스텐레스 밥그릇으로 만든 물고기 비늘을 수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통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