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는 지난 16일 욕지면 도서관 시청각실에서 관내 농업인 50여명을 대상으로 2019년 GAP(농산물우수관리 Good Agricultural Practices) 인증 확대를 위한 기본 교육을 했다. 지난 6월 7일 농업기술센터에서 1차 교육이 열린 이후 도서지역을 대상으로 한 2차 교육이다.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제도는 농산물의 생산부터 수확, 저장, 가공, 판매 단계까지 잔류농약, 중금속, 미생물 등의 위해요소를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그 관리사항을 소비자가 알 수 있게 하는 제도이다.

이 날 교육은 GAP 국가공인검사인증기관인 ㈜ISEN 김용성 과장을 강사로 초청하였으며 GAP제도의 이해 및 정책방향, 인증기준과 신청방법, 효율적인 농약 안전 사용과 PLS제도 순으로 실시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욕지고구마작목반 하문수 회장은 “아직까지 GAP가 생소하기 때문에 교육이 꼭 필요하나 도서지역이라 어려움이 많았다. 이번 교육을 통해서 GAP의 필요성을 인지하였고, 현장에서의 애로사항에 대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이었다. GAP확대에 우리 작목반도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통영시 관계자는 “GAP교육은 물론 GAP인증 검사비 지원, GAP토양·용수 분석사업 등 GAP인증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통하여 GAP농가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