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광수 대표 선출 및 주제 발표 세미나 가져

옥광수 지속가능수산해양포럼 대표

근대수산업의 발원지 통영에서 ‘지속가능수산해양포럼(대표 옥광수)’이 18일 창립총회를 갖고 출범했다.

앞서 지난 1월 발기인대회 및 창릷준비위원회를 구성해 준비과정을 거쳐 이날 창립총회에서는 옥광수 대표 등 임원을 선출하고 사업계획도 확정했다.

이날 행사가 열린 경상대 해양과학대 강당에는 이명규 통영시부시장과 김미옥, 배윤주 시의원, 포럼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포럼은 근대 수산업의 과거를 조명하며 미래의 지속가능한 해양, 수산산업 발전전략 모색을 취지로 설립됐다. 또 지속가능한 미래 수산산업의 발전과 생태수산, 수산업의 6차산업화, 해양문화도시의 지속가능성 등을 실천 목적으로 하고 있다

앞으로 포럼은 해수부 산하 단제로 법인화하고 관련 기관(단체)과의 협력체계 구축, 회원사 확대, 자문단 구성 등을 통해 운영하며 분과별 토론회와 워크숍을 갖기로 했다.

포럼에는 해양환경과 수산해양식품유통산업, 기르는 어업, 잡는 어업, 수산기자재, 수산해양문화 등 분과를 두고 분야별 연구 등의 활동을 하게된다.

총회 후 열린 기념세미나에서는 해수부 수산정책과 정기원 서기관의 ‘수산혁신 2030계획’ 발표로 달라진 정부의 수산정책을 설명했다.

이어 에코바다 지찬혁 대표, 블루오션 조석현 대표, 아쿠아넷 서윤기 대표, 경상대 수산경영학과 강종호 교수 등 모두 5명이 수산 관련 주제발표에 나섰다. 또 주제발표 후 종합토론으로 이날 세미나는 마무리되었다.

옥광수 포럼 대표는 “현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어려움들을 위원회별 토론으로 대안을 마련해 시나 도, 해수부 등 과련 기관에 건의할 계획이다”라며 “분기 또는 반기에 1번 정도 세미나를 갖고, 7개 분과별로는 수시로 주제를 정해 토론과 세미나도 가질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포럼의 회원 대부분이 수산업 종사들로 현장의 문제점 파악과 대안 제시 등 향후 활동이 기대된다.

 

지속가능수산해양포럼 창립기념 세미나

주제발표 ▲한국의 수산정책/수산혁신 2030계획-정기원 서기관(해수부 수산정책과) ▲지속가능한 수산산업 발전을 위한 해양환경 관리방안-지찬혁(에코바다) ▲국내 수산양식산업 발전을 위한 과제들-조석현 대표(블루오션) ▲수산기자재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 방향과 목표-서윤기 대표(아쿠아넷) ▲수산물 가공유통산업화의 과제-강종호 교수(경상대 수산경영학과)

지속가능수산해양포럼 창림을 기념해 열린 세미나는 지속가능한 수산업의 발전을 큰 주제로 정부 수산정책과 해양환경, 수산양식산업, 수산기자재산업, 수산물 가공유통산업화 등이 발표 되었다.

해수부 정기원 서기관은 수산혁신 2030계획 발표를 통해 문재인 정부 수산정책의 기본 방향과 내용을 요약해 설명했다. 수산혁신 2030계획은 2030년까지 목표로 하는 비전과 문재인 정부의 남은 임기인 2022년까지의 4개년 실행계획을 담고 있다.

문 정부의 수산정책은 한 마디로 지속가능한 수산업이다. 연근해 수산자원의 감소와 어촌 고령화 등 당면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 성장산업으로 재도약하기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바탕으로 과감한 수산혁신을 통한 체질개선이 정책의 요체이다.

수산정책의 목표로는 수산업 전체 매출액의 연 2.9% 성장으로 현재(2016년) 67.2조원을 2022년 80조원, 2030년엔 100조원까지 끌어올린다. 이를 통해 어가 소득은 현재(2017년) 4천900만원에서 2022년 6천만원으로 끌어올리고, 올해부터 매년 수산분야 일자리 3천300개를 만든다는 목표다.

부문별 추진전략은 정책 추진방향에 맞게 정책의 패러다임을 새로이 바꾼다.

문재인정부 수산정책 4개년(‘19~’22) 실행계획은 크게 연근해업과 양식어업, 어촌지역, 수산기업, 유통.소비 등 5개 분야 전략을 핵심적으로 추진한다.

연근해어업은 TAC(총허용어획량) 기반 자원관리형 어업구조 정착이다. 자원평가에 기초한 TAC 의무화 및 금어.휴어제 확대, 전략적 어선감척, 연근해 조업구역 조정, 자원관리형 낚시제 추진 등을 통해 어업구조를 개편한다. 또 어항검색제도 도입 및 불법 적발시 처벌 강화와 어구관리 체계화, 어린물고기 산란장 보호 및 어획제한 등 불법어업 근절을 강력히 추진한다.

▲ 정기원 해수부 서기관.

양식어업은 친환경.고부가가치 스마트양식 체계를 구축한다. 일부 양식품목의 기업투자 허용 및 참치펀드 등 실물펀드를 출시하고, 육상 스마트양식단지 조성으로 규모화.스마트화를 추구한다. 또 친환경.예방양식을 위해 양식어장 ‘면허 심사.평가제’를 도입하고, 배합사료 개발 의무화, 내성 종자개발 및 표준사육 매뉴얼 보급 등이 추진된다.

어촌지역은 어촌뉴딜300 사업 등을 통해 어촌재생사업이 본격화된다. 소규모 항‧포구 접안시설‧편의시설 등을 확충하고, 매년 50개소 어촌 정주여건 개선 및 5대 강마을 재생 추진으로 어촌‧어항 현대화가 추진된다. 새 소득원 창출 및 귀어 확대를 위해 공익형직불제 도입 및 관광특화마을을 개발하고, (가칭)어업권거래은행 설립, 청년창업어가 지원체계 구축도 추진된다.

수산기업 분야는 창업‧투자 확대로 우수 강소기업을 육성한다. 유망 벤처‧창업기업을 발굴‧육성하고, 창업투자지원센터 확대 및 벤처펀드 신설 등 모든 주기 창업지원체계를 구축해 장업지원을 강화한다. 수산식품기업 육성을 위해 수출가공클러스터 구축 및 어묵‧전복‧굴 등 차세대 수출 유망품목을 육성하고, 원양기업 사업 다각화도 지원한다.

유통‧소비 분야는 수산유통 혁신으로 소비자 신뢰를 확보한다. 산지유통센터‧소비지물류센터를 확대 건립하고, 저온유통 시설 확충, 양륙‧선별 자동화, 청정위판장 조성 등을 통해 유통인프라를 확충한다. 굴 등 일부 품목에 시범 시행 중인 이력제 의무화 확대와 직거래 활성화, 착한소비 캠페인 등을 통해 안심 소비문화를 조성한다.

▲ 지찬혁 에코바다 대표.

그 외 지찬혁 에코바다 대표는 바다 오염과 자원고갈에 따른 해양환경 관리만이 수산업의 지속성을 보장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수산산업 발전을 위한 해양환경관리 전략을 제안했다. △통합적 해양환경 보전관리전략 수립 △어구어법 중심의 자원관리와 함께 일관된 공간관리 △친환경 수산기자재에 대한 국가적 투자 △해양생태계의 관리정책 일반화 △환경수용력의 적정성, 어획강도 등 어업발자국(fisheries footprint)을 줄일 수 있는 노력 등 5가지 전략을 제안했다.

조석현 블루오션영어조합법인 대표는 ‘양식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주제로 환경의 보존과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통해 양식산업은 발전의 지속성을 가질 수 잇다고 발표했다.

국내 양식산업은 개인적 역량과 산업화에 기댄 발전단계로 양식선진국 발전단계인 공정관리와 자동화, 인공지능 단계로 기술발전을 도약시켜야 한다고 했다. 공정관리 단계의 정보화와 규격화로 제품가격 안정화를 가져오고, 국내 양식 기반에 맞춘 설비의 개발과 대량생산 기반 확충으로 6차 산업화를 이뤄야한다고 밝혔다. 그 다음 단계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양식산업 전반의 정보화 및 생산.관리 시스템 등을 통한 산업 고도화로 비용을 절감하고 다양한 수익모델을 만드는 단계까지 발전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서윤기 아쿠아넷 대표는 수산업 발전을 위한 기자재 발전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세계 수산산업의 동향은 최근 20년간 생산이 정체된 어선어업에 비해 양식산업은 연평균 6.5%의 급성장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오는 2021년이면 양식산업이 어선어업을 추월할 것으로 예측했다.

한국의 수산양식업은 지난 10년간 넙치 외 모든 양식품종이 50%이상 감소하고, 연어 수입량은 4만톤(2016년)으로 급증하는 등 위기적 큰 변화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수산업의 세계적 흐름이 △잡는 어업에서 기르는 어업으로 △노동집약형에서 기술집약형으로 △소규모 개별생산에서 대규모 생산으로 △1차 산업에서 6차 산업화로 변해 가고 있다고 전제했다.

이에 따라 수산기자재 산업은 기르는 어업의 생산기반이고, 한국의 IT,기계,통신 등의 앞선 분야는 기술집약적 양식산업이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반도체와 조선 등의 산업은 규모의 경제를 만드는데 비용절감 요소들이라며, 관련 산업군인 가공.유통.유어.어촌관광 등의 종사자들도 수산인에 포함시키는 수산인 범위 재설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서 대표는 국내 양식산업의 고도화를 위한 기자재산업의 발전은 관련 산업 등 충분한 기반을 갖고 있어 정부의 정책적 노력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