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가장 역점을 둘 교육정책 두 가지
2019년 가장 역점을 둘 교육정책 두 가지
  • 김선정
  • 승인 2019.0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중 훈 교육감에게 듣는다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미래역량을 키우는 지속적인 ‘수업혁신’에 가장 역점을 둘 계획입니다. 과거의 교육은 단순 지식을 암기하고 시험을 잘 치는 것이 중요했다면, 미래의 교육은 학생이 스스로 배움을 계획하고, 실천하고, 반성하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미래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교원 수업나눔 확산, 배움중심수업 컨설팅단 운영,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 정책 등 교사들의 수업혁신 노력을 지원하겠습니다. 경남의 모든 학교에서 질 높은 미래형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할 것입니다.

지속적인 업무 경감은 물론, 미래교육체제를 위한 인프라 구축을 통해 학생들이 각자의 걸음걸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교, 다양한 교육과정을 펼치겠습니다.
두 번째로 제도적인 측면에서는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을 들고 싶습니다.

미래역량은 고정된 개념이 아니라 사회변화에 따라 바뀔 수 있는 개념입니다. 교육체제와 학교체제도 이와 함께 변화해야 합니다. 그래서 올해는 민주적인 학교문화를 만들기 위해 소통과 존중의 교직원문화 조성,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인권 친화적 학교문화 조성,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정책을 펼쳐나갈 것입니다. 또한 학생들이 배려와 존중의 문화가 숨 쉬는 학교에서 스스로 공감과 배려의 문화를 익히고 갈등을 해결해 나가면서 학교운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교자치의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경남 가족 여러분,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스스로 앞서 변화하는 것입니다. 경남교육청은 교육혁신을 넘어 미래교육으로 나아가는 변화의 발걸음을 더욱 힘차게 내디뎌 우리아이들에게 미래를, 도민과 학부모님께 신뢰를, 우리사회에 더 큰 희망을 선물하는 행복교육을 펼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경남교육청의 혁신교육 정책은 도민과 학부모님의 관심과 성원이 가장 큰 힘입니다. 새해에도 경남교육에 변함없는 사랑과 아낌없는 지지를 보내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350만 도민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