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 우리는 모두 뱅크시다.

브리스톨의 거리예술가 로빈 거닝햄
브리스톨의 거리예술가 로빈 거닝햄

뱅크시!

그는 과연 누구일까?

거리예술을 세계적인 장르로 끌어올린 화제의 인물을 추적하기 위해 전 세계의 ‘눈’들이 그를 뒤쫓고 있지만, 현재까지 그의 정체에 대해 확실하게 밝혀진 것은 없다.

그의 작품을 사랑하는 전 세계 팬들은 오히려 그의 존재가 ‘영원한 미스테리’로 남기를 바라는지도 모른다.

뱅크시의 행적을 연구하고 그의 작품을 수년간 찾아다닌 큐레이터이자 사진작가인 마틴 불에 의하면 그는 40대 초반의 평범하고 온화한 성격의 소유자라고 한다.

뱅크시의 작품 제작에는 보통 20여 명의 스탭이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작품이 등장한 이후 그는 사회적 이슈와 풍자적 메시지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지만, 현재까지도 소수로 알려진 주변 인물 외에 그의 얼굴과 본명을 아는 이는 없다.

2016년 영국 범죄학자들의 연구 발표에 따르면 뱅크시는 길거리 예술가 로빈 거닝햄(Robin Gunningham)이라고 한다. 그들은 지리적 프로파일링 시스템(GeoPros)을 활용해 브리스톨에 사는 로빈 거닝햄의 행보가 뱅크시의 작품과 연관성이 있다고 보았다.

또한 영국을 대표하는 현대 미술가 데미언 허스트(Damien Hirst)는 그가 브리스톨에서 활동하는 음악밴드 매시브 어택(Massive Attack)의 멤버 중 한 사람인 로버트 델 나자(Robert '3D' del Naja)라고 하였다.

매시브 어택은 1988년 영국의 브리스톨에서 결성된 트립 합(Trip Hop)밴드로, 로버트 델 나자와 그랜트 마샬(Grant 'Daddy G' Marshall)로 구성된 2인조 음악그룹이다.

허스트는 매시브 어택의 공연이 끝난 후 공연 장소 부근에서 뱅크시의 작품이 여러 번 발견되었고, 그룹의 맴버인 로버트 델 나자가 브리스톨 지역의 ‘드라이브레즈(DryBreadZ)’라는 그래피티 갱에서 ‘3D’라는 예명으로 활동했던 적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실제로 뱅크시는 90년대 초 ‘드라이브레즈’에 소속되어 그래피티를 시작하였고 매시브 어택의 음악에서 작품의 영감을 얻었다고 인터뷰를 통해 밝혔다.

하지만 이러한 여러 주장에도 현재까지 뱅크시의 존재는 공식적으로 확인된 바가 없다.

인터넷과 SNS가 지배하는 현 시대에서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꾸준히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그는 여전히 세계인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관심의 대상이다.

그런데 뱅크시가 궁지에 몰렸다!

연이은 상표권 박탈로 익명성을 포기하지 않으면 작품에 대한 권리를 주장할 수 없는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

'꽃을 던지는 시위자'
'꽃을 던지는 시위자'

2018년 영국의 한 연하장 회사가 뱅크시의 ‘꽃을 던지는 시위자(Flower Bomber)’가 그려진 카드를 제작하면서 상표권 분쟁에 휘말리게 된 것이다.

뱅크시는 “상업적 목적으로 자신의 작품 이미지를 사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며 상표에 대한 저작권을 주장했다.

그러나 이 업체는 뱅크시가 익명의 인물이기 때문에 작품의 저작권을 주장할 수 없다며 EUIPO(유럽연합 지식재산청)에 상표권 등록 취소를 청구했으며 그 주장은 받아들여졌다.

뱅크시가 자신의 상표로 영업을 한 전례가 없으며 익명으로 활동하기 때문에 본인의 작품에 대한 상표권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본 것이다.

이후 판결에 따라 그의 작품들은 동일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고, 상표권 등록을 인정받지 못한 채 궁지에 몰리게 되었다.

앞으로 뱅크시는 신원을 공개하지 않으면 자신의 작품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지 못하게 되었다.

과연 뱅크시는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

앞으로의 그의 행보가 주목된다.

“We are all Banksy !(우리는 모두 뱅크시다).”

뱅크시로 지목된 로버트 델 나자가 한 말이다.

뱅크시의 정체를 추적하기보다 우리가 모두 뱅크시가 되어서 사회구조를 변화시키는 것은 어떨까?

상상만으로도 아주 멋진 일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통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