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회민 동서양한방병원장

김회민 동서양한방병원장

샤워대신 욕조 목욕을 하자
수돗물은 염소를 이용하여 활성산소를 만들어 살균하기 때문에 가정에서 샤워기로 온수를 쓰면 염소와 욕실 공기 중의 유기물이 반응하며 생성되는 트리할로메탄이 욕실 전체로 휘발해 위험할 수 있다. 트리할로메탄은 발암물질의 하나다.

염소를 없애고 트리할로메탄을 줄이는 방법은 샤워기를 쓰지 않고 욕조에 물을 가득 채운 후 바가지로 물을 몸에 끼얹는 목욕을 하는 것이다.

욕조 물에는 귤 껍질이나 녹차 티백을 넣으면 염소를 없앨 수 있다.

야채와 과일은 담금물에서 씻자
그동안 농약을 없애려면 흐르는 물에 씻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려졌지만 실험결과 과일과 채소는 맹물에 담가 두었다가 손으로 저으면서 잘 문질러 씻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하면 반 정도의 농약이 씻겨 내려간다.

나무 젓가락은 씻어서 쓰자
나무젓가락에는 OPP라는 곰팡이 방지제가 들어 있는데 뜨거운 물에 젓가락을 넣으면 녹아 나오게 된다. 주로 컵라면이나 데워 먹는 인스턴트 음식을 먹을 때 나무젓가락을 자주 쓰게 되므로 독소를 먹고 있는 셈이다. 나무 젓가락을 꼭 써야 할 경우라면 물에 한 번 헹궈서 사용하자.

코팅 프라이팬 대신 스테인리스로
‘테프론’이라는 불소수지가공 냄비와 프라이팬은 표면이 매끄러워 조리할 때 들러붙지 않고 씻을 때도 간편해서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냄비의 코팅은 일반적인 가열 온도에서도 유해한 가스나 입자를 배출해 계속 들어마시면 목에 통증을 주고 심할 경우 열, 한기, 기침 등의 증세를 유발할 수있다. 그래서 스테인리스 조리기구로 바꾸는 것이 좋다.

조리하기는 힘들지 몰라도 건강을 위해 바꾸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통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