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회민 동서양한방병원장

김회민 동서양한방병원장

국내외에서 다양한 임상연구를 통해 그 효과가 입증된 한의학의 침 치료!

하지만 여전히 침 치료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한 오해는 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한의약의 기본적 치료법 중 하나인 침은, 우리 몸의 경락에 흐르는 기운을 이용해 병을 치료하는 치료법입니다.

많은 분들이 효과가 빠르고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어 침 치료를 많이 이용하고 계신데요.

●침을 맞은 뒤 물에 닿으면 안 된다?
침을 맞고 난 뒤 시술 부위에 물이 닿으면 안 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현재 한의학에서 사용하고 있는 침은 완벽하게 멸균처리가 된 일회용 침으로, 가늘고 정교하게 만들어져 피부에 손상을 거의 주지 않습니다.
시술 부위 역시 침 치료 전후로 소독을 하고 있기 때문에 1~2시간 후 물에 닿는 것은 안전합니다.

●‘아픈 부위가 아닌 다른 곳에 침을 놓아야 효과가 있다?’
침 치료를 하는 혈위는 증상과 진단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픈 부위 근처에 침을 놓는 근위침법, 아픈 부위와 동떨어진 곳에 침을 놓는 원위침법 등은 모두 한의사의 정확한 진단 및 치료 계획에 따르는 것으로 무조건 다른 곳에 침을 놓는 것은 아닙니다.

●‘침을 계속 맞으면 안 좋다?’
아닙니다. 침 치료는 의존성이 있거나 부작용이 있는 시술이 아닙니다.
단, 침 치료의 횟수는 환자의 증상과 진단,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임신했을 때 침 치료, 가능한가요?’
그렇습니다. 현재 주요 국제학술지에 발표된 연구를 보면, 임신 중 침 치료는 안전한 것은 물론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요통, 두통, 감기, 입덧 등 약을 복용하기 힘든 임산부는 침 치료를 받는 게 더 좋을 때도 있습니다.

침 치료는 부작용이 없고 안전하며, 효과적이라는 것이 충분히 검증돼왔고, 지금도 연구 및 검증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침 치료를 이용해 건강한 삶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통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