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욕지도.

통영시, 섬 지속가능 발전에 연구·투자해야

행안부는 14일 지자체들의 유치 경쟁이 치열했던 국립 한국섬진흥원(이하 섬진흥원)이 목포시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14일 지자체들의 유치 경쟁이 치열했던 국립 한국섬진흥원(이하 섬진흥원)이 목포시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또 입지선정위원회가 균형발전, 입지여건, 사업 연계성 부문에서 서류심사·현장실사·최종발표 등의 치열한 심사 과정을 거쳤다.

유치 공모에는 인천 중구·옹진군, 충남 보령시, 전남 목포시, 경남 통영시·남해군 등 6개 지자체가 경쟁했다.

평가에서 목포시는 교통 접근성과 유관 기관이 많아 좋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많은 섬 관련 단체·연구기관, 해양 관련 전문교육기관 등이 있어 섬진흥원과 유기적 연계가 용이하다는 점이 높은 평가 요인이다. 호남고속철도·서해안고속도로·무안공항 등 교통망과 높은 접근성도 더해졌다.

유치에 성공한 목포시는 섬진흥원 설립을 최초로 제안하고 제1회 섬의 날을 개최하는 등 섬 관련 여러 노력을 해왔다.

섬진흥원은 섬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조사·연구를 담당하는 정부출연기관으로 향후 5년 간 407억 원의 생산유발효과, 274억 원의 부가가치 효과, 279명의 취업유발효과가 기대된다.

행안부는 섬진흥원의 연내 출범을 위해 이사회 구성, 원장 공모, 사무실 조성, 조직 구성 등의 절차를 마무리한다는 할 방침이다. 아울러 지역별 전담부서를 두고 소외되는 지자체가 없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통영시, 유치 실패 교훈 삼아야>

이번 섬진흥원 유치 공모는 사실상 목포와 통영의 2파전이나 다름없었다. 통영과 목포는 모두 유치 자격을 갖춘 도시다. 그래서 정치적 영향력이 승패를 갈랐다는 시각도 많다.

행안부는 애초 섬진흥원 소재지로 세종시가 적합하다는 용역 결과가 나왔지만, 섬을 가진 지자체 대상의 공모로 변경했다. 때문에 행안부가 목포를 선정해놓고 형식적 공모를 진행한다거나, 목포 출신인 전해철 행안부장관이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유치 공모에 신청서를 냈던 지자체 중 전국에서 가장 많은 섬을 가진 신안군이 목포 유치를 이유로 신청을 철회했다. 신안군의 철회로 전국 두 번째인 570개의 섬을 가진 통영은 섬진흥원 입주 건물과 지역균형발전론 등을 내세워 유치 가능성을 높였지만 결국 고배를 마셨다.

통영시는 섬진흥원 유치에 시민들의 염원을 담은 SNS 챌린지와 현수막 게시로 분위기를 띄웠지만 아쉬움만 남겼다.

그러나 ‘꿩 대신 닭’으로 만회할 기회는 남았다. 아직 공모 등 구체적 절차가 제시되지 않은 ‘국립 섬박물관’ 유치가 남아있다. 미리 준비하고 지역 정치인들도 노력한다면 섬박물관은 ‘바다의 땅, 통영’에 건립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통영시의 이번 섬진흥원 유치 실패에서 교훈을 얻어야 한다. 그동안 섬에 대한 연구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노력과 투자가 상대적으로 부족했다는 점은 뼈아픈 현실이다. 지금이라도 장기적 비전과 노력을 시작해야만 한다.

한편 통영시는 이번 유치 과정과 향후 섬박물관 유치 계획을 밝혀 시민들의 아쉬움을 조금이라도 위로하는 자리가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통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