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회민 동서양한방병원장

김회민 동서양한방병원장

뇌의 무게는 얼마 안되지만 전체 칼로리의 20~30%를 소비한다. 뇌는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장기인데 여기에서 만들어지는 신경 전달 물질과 호르몬이 우리의 모습을 결정한다. 나의 감정 상태와 마음 상태에 따라 좋은 호르몬 또는 나쁜 호르몬이 생산되기 때문이다.

특별한 일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일상 속에서 늘 감사함을 느끼는 마음가짐이야말로 좋은 호르몬을 만드는 비법이다.

웃음은 좌뇌와 우뇌를 같이 자극해 뇌가 많은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는 상태로 만든다. 그리고 피부를 좋게 할 뿐만 아니라, 장기를 마사지하는 효과가 있어서 신진대사 기능을 높이기도 한다. 크게, 한참을 웃으면 땀 흘리며 운동한 정도의 칼로리 소모가 일어나 다이어트 효과도 발휘하고, 이 외에도 혈압을 낮추고 면역기능을 강화하는 등 웃음의 효과는 끝이 없다.

즐겁게 놀자. 놀이는 뇌를 유연하게 하고, 뇌의 신경 연결망을 새롭게 만들어 적응력을 높인다. 바둑, 장기, 화투는 물론 비디오 게임도 놀이로 즐길 수 있다면 좋다.

커피, 초콜릿, 와인 등의 기호식품이 즐거움을 만들어 준다면 포기할 이유가 없다. 과학전문지에 실린 논문에 의하면 커피, 와인, 초콜릿, 차에는 항산화, 항암 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있어서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중요한 것은 자신을 즐겁게 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통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