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병일 의원

KTX 통영역사, 광도면 노산리에 유치해야

전병일 의원이 KTX 통영역사는 광도면 노산리에 유치하는 것만이 유일한 대안”이라고 주장했다.

17일 본회의장 5분 자유발언을 통해 KTX 역사의 노산리 유치 근거도 제시했다. 통영시 전체면적의 16.46%를 차지하고, 반농반어의 순수 광도면민 8천여 명의 염원을 담아 광도면 발전과 지역경제회복 활로를 위해서라고 밝혔다.

매립으로 조성된 죽림신도시에 상대적으로 발전이 더디고 소외된 기존 광도면 지역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필요하다는 논리다. 악화된 지역경기를 반전시키고, 입지적 우위를 바탕으로 KTX 역사의 광도면 노산리 유치가 가장 합리적이란 주장이다.

KTX역사 입지에 대해 정부는 KDI(한국개발연구원) 예비타당성조사로 용남면 장문리 일대를 검토했지만, 통영시는‘통영역사 입지선정검토’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부지가 협소한 용남면 장문리 보다는 검토3안(노산리), 검토1안(원산리), 예타조사안(장문리)의 순으로 국토부에 지속 건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역세권 개발과 향후 지역발전 등을 고려할 때 노산리가 최적지라고 주장했다.


 

정광호 의원

통영형 유니버설디자인 시대를 꿈꾸며

정광호 의원이 노약자를 배려한 도시디자인 개념으로 ‘통영형 유니버설디자인 시티’를 제시했다.

유니버설디자인이란 보편적 설계란 의미로 장애의 유무나 연령 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건축, 제품, 환경서비스 등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생활환경을 설계하는 것이다.

정 의원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시행한 보도블록 10계명을 좋은 선례로 소개하며, 통영시가 유니버설 디자인이 추구하는 7가지 원칙인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사용이 자유로우며, 사용법이 쉽고 적은 힘으로도 사용 가능하고, 접근과 사용을 위한 충분한 공간이 있어야 하는” 원칙을 통영시가 공공분야에 적용해 주길 촉구했다.


김미옥 의원

팔천곡고분 경남지정문화재로 보호해야

김미옥 의원이 통영의 뿌리이자 정체성이 담긴 역사 발굴과 복원, 관광콘텐츠 활용까지 의견을 제시했다.

김 의원은 최근 통영시 광도면 황리 ‘팔천곡 고분군’에서 소가야 유물이 출토되었지만 이번에 발굴된 7호, 8호분보다 더욱 지위도 높고, 훨씬 더 많은 유물이 나올 것으로 기대되는 1호, 2호, 3호분은 국도 77호선 확장으로 인해 훼손되고 영영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다고 밝혔다.

김미옥 의원은 “팔천곡 고분의 보존을 위해서는 빠른 시일 내에 경남도 지정문화재로 지정을 받아야 하며, 77호선 노선 변경이 시급하다”고 문제점을 제기했다.

통영시도 가야시대의 대표 유적을 확보할 기회가 있었다. 2006년 산양읍 남평리 고분에서 소가야 중심지와 상통하는 묘제는 물론, 옥으로 만든 목걸이와 당시 화폐의 역할을 한 덩이쇠등이 발굴되면서 상당한 세력의 유물 존재가 추정 되었다. 하지만, 산양스포츠파크 조성으로 인해 지금은 흔적조차 찾아볼 수 없게 되었고 통영의 가야시대를 증명할 귀중한 유적은 그렇게 사라졌다.

김미옥 의원은 이제라도 귀중한 유적과 유물의 훼손을 막으면서 통영의 뿌리를 찾을 수 있도록 먼저 비지정문화재에 대한 전수 조사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그리고 종합정비계획 수립과 문화유적분포지도 제작과 공유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배윤주 의원

코로나19 긴급 대응책을 마련해야

코로나19 위기와 관련하여 배윤주 의원이 긴급 대응책 마련의 필요성에 대해 5분 자유발언을 했다.

먼저 3차 대유행에 대응해‘코로나19 대응 민ㆍ관협력위원회’구성을 제안했다. 통영시가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현재 재난지원금 형태의 예산을 확보하지 못한 상황으로, 가용한 예산을 최대한 확보해야 한다고 했다.

셋째, 취약계층에 일자리 소멸이 집중되고 있다며, 다양한 형태의 공공 일자리를 발굴과 확대를 요청했다.

배윤주 의원은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가 먼저 우리의 희망이 되어주자.”고 호소하면서 고군분투하는 의료진 등에게 존경의 마음을 전했다.


배도수 의원

통영시 코로나19 정보 적극 공개해야

배도수 의원이 통영시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등 예방 차원의 적극적 정보공개를 요구했다. 배 의원은 통영시가 확진자 이동경로와 방역완료 장소를 공개하지 않아 불안감을 증폭시켰다며 청와대 국민청원에 오른 상황을 꼬집었다.

확진자 동선의 비공개는 오히려 ▲불명확한 가짜뉴스로 불안감 고조 ▲확진자 추가 전염을 예방하는데 불확실성 ▲광범위한 지역사회가 전체적으로 간접적 피해 ▲방역담당 공무원들의 피로감 오히려 증가 등을 지적했다.

최소한 날짜, 시간대별 읍면동 단위로 동선과 업종만이라도 구체적으로 공개하고, 타지역 확진자 방문 관련 내용과 이동 장소에 대한 소독완료 여부 등을 적극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통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